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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2019.01.12 클릭 관련 지표


안녕하세요

센스 백화점 마케팅 이론 이야기 입니다



앞전시간에 주요 마케팅 지표에 이어 이번시간에도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지표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 갈께요 !



온라인에서 마케팅은 얼마나 많은 트채픽을 발생시키냐가 정말 중요한 포인트 인데요. 

그래서 이번에 클릭 과 관련된 지표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


간단히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어요 !


1. 클릭률 (CTR = Click Through Rate)

   

  전체 노출수 대비 클릭 수 비율 (클릭수 / 노출수)


- 전체 노출된 광고 대비 우리의 크리에이티브(광고 문안) 등에 

  고객이 얼마나 반응했는지 알 수 있음

- 광고의 문구(폰트 크기, 폰트 종류 등), 이미지, 타게팅, 노출 위치 등에 따라 CTR

  상이

- 보통 0.1% ~ 5% 사이에서 형성



예를 들어, 위와 같을 경우


클릭률(CTR) = 클릭수 / 노출수

= 340 / 12,000 = 2.83 %   가 되요


그리고,


고유 링크 클릭률 ( uCTR ) = 고유 클릭수 / 도달수

= 260 / 8,000 = 3.25%    가 됩니다


앞전 포스팅에서 노출수와 도달수의 차이에 대해 언급을 해 드렸는데 혹시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앞전 포스팅을 한번 확인하시고 오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꺼예용 !


한마디로, 클릭률은 동일한 사람이 중복클릭할 경우를 무시하고 측정한 지표이구요 고유 링크 클릭률은 사람(유저) 기준으로 몇번을 클릭했는지, 즉 한 사람이 두번 클릭하면 한번으로 보는 지표라 할 수 있어요


그럼, 이제 여기에서 비용의 개념을 추가해 볼께요


만약 15만원을 집행해서 아래의 지표를 얻는다면 클릭당 비용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?



여기서 표에 보시면 CPM (Click Per Mile), 즉 1000회 노출당 비용은 해당 광고가 12,000 회 노출 되는데 15만원이 들었으니 12,500 원이 되겠지요 !?


그리고 15만원으로 340회의 클릭을 얻었으니, 클릭당 비용은 441원이 됩니다

마지막으로 15만원으로 260회의 고유 클릭을 얻었으니, 고유 클릭수 당 비용은 577원이 되지요.  이해하셨나요 ??


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데, 다시 한번 차근히 따라오시면 충분히 이해가실꺼라 생각됩니당



2. PV(Page View) : 페이지뷰

: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페이지의 방문 횟수


3. UV(Unique Visitor) : 순 방문자

: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페이지의 방문 횟수


ex) 김민수, 이철희 두 사람이 7일간 각각 A 페이지에 12회, 2회 방문했다면


해당 페이지의 PV : 14

해당 페이지의 UV : 2


바로 이해가 되시죠 !?,  아마 노출과 도달의 차이를 아신다면 이것도 어려울것이 없다고 생각이 되용


4. 체류 시간 (Duration Time)

: 방문한 페이지에 평균적으로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


 체류시간이 높을수록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에 관심이 많아,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


5. 이탈율 (Bounce Rate)

: 사이트 방문 후 해당 페이지만 보고 이탈하는 비율


다른 페이지로의 유입 없이 바로 떠나는 경우를 의미하며, 이탈율이 높을수록 웹사이트 내에서의 내용에 만족하지 못했거나 구매에 가까운 행동을 할 확률이 줄어듦으로 목적에 따른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하겠죠 !?


이상, 클릭관련 마케팅 지표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당 !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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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그뤠잇 알아야 산다